[디지털배움터] 시집, 푸른숲 마을 노래를 출간하며
시집, 푸른숲 마을 노래를 출간하며
머리글
우리가 살아온 삶은, 숲속의 길과 같습니다. 때로는 고요하고, 때로는 복잡하게 얽혀 있지요. 숲마을에서의 삶도 그러합니다. 시간은 느리게 흘러, 각자의 삶이 고스란히 자연과 어우러져 노래가 됐습니다.
이 시집은 광주 임동(숲마을) 주민들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담긴 글들은 노년의 손길로, 조용히 그리고 느린 호흡으로 쓴 글들입니다. 그 안에서 우리는 삶의 깊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숲마을에서 보낸 시간들, 그리고 그곳에서 피어난 생각과 감정들이 여러분에게도 전해지길 희망합니다. 이 시집을 통해 임동 주민 모두가 더 풍요롭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집 출간 과정
2023년 디지털배움터 교육 기간에 광주광역시 북구 임동주민센터에서는 임동 주민들의 학습에 대한 열기가 대단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블로그를 제작했고, 블로그에 올린 글을 중심으로 학습에 참여한 분들의 시를 '전자책' 형태로 출판하기로 했습니다. 교육은 2023년 11월 30일로 끝났으나 교육생들의 시를 수집하고 전자책으로 발간하는 과정이 있어 12월 24일 출간을 하게 됐습니다. 출간 도서는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책을 영구 보관)했습니다. 그리고 전자책으로 유통하는 것은 유페이퍼를 통해 진행됩니다. '비매품'이기 때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집 활용
전자책으로 발간했기 때문에 전자책 뷰어로 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 뷰어는 도서를 유통하는 대형 서점(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등)에서 제공하는 뷰어를 사용해도 되고, 칼리브레(Calibre) 등의 무료 뷰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유통을 담당하는 유페이퍼(upaper.kr)에서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에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절차가 필요합니다.
연결 주소는 푸른숲 마을 노래 - 활화산 : 유페이퍼 (upaper.kr)
회원 가입이 번거로운 분들을 위해 개인적인 링크를 구글 드라이브에 다음과 같이 제공합니다. 여기를 누르면 전자책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전자책 뷰어로 불러들여 사용하면 됩니다.
정리
스마트폰 뷰어는 안드로이드폰의 'Play 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뷰어에서 위 전자책 파일을 추가하면 책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