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이형을 위한 스마트폰 기초

카카오톡 친구 관리

by easyfly 2021. 9. 22.
반응형

카카오톡 친구 관리 방법

카카오톡 친구 이름 변경

형님!

 

택배가 도착했다는 카톡을 받으셨다 하셨죠. 카톡 친구로 하기에는 부적절하고 그렇다고 입력을 안 해두면 자주 사용하는 택배 연락에 불편한 문제가 있을 것 같다고 하셨죠. 그런 경우 카톡 친구를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지 그것을 알고 싶다고 물어오셨습니다.

 

번호는 등록하되 친구 목록에는 나오지 않게 하고 싶은 경우는 #이름으로 등록하면 된다는 유튜브 영상을 본 적이 있어요. 그러니까 이름을 등록할 때 #을 쓰고 이름을 등록한다는 얘기네요. 즉 [#아이폰KBH], 이런 식으로요.

이름 앞에 [#]붙임

이렇게 이름 앞에 [#]를 붙이면 친구 목록에 등록되지않습니다. 물론 카톡을 주고받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름을 편집하려면 어떻게 하느냐고 물으시겠죠. 그것은 친구 목록에서 이름을 변경할 친구를 꾹 눌러주면 팝업 메뉴가 뜹니다.

카톡 친구 이름 변경

카카오톡 친구 관리

그럼 본격적으로 카카오톡 친구 관리에 대해 알아 보게요. 등록된 친구 이름을 길게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에서 [숨김]과 [차단]이 가능합니다.

이름을 길게 눌렀을때 나오는 팝업

 

그리고 숨긴 친구와 차단 친구 관리는 카카오톡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설정에서 전체설정을 들어가서 관리할 수도 있고, 친구창에서는 바로 [친구 관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설정창의 [친구 관리]

설정창의 [숨김친구 관리]와 [차단친구 관리]에서 구체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시지 차단]할 수 있고, [매시지와 프로필 비공개]도 가능합니다. 물론 차단된 친구를 [차단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친구목록에서 친구완전 삭제 방법

그런데, 여기서 하나의 문제가 있습니다. 차단만 했지 여전히 [차단된 친구] 목록에는 존재합니다. 아예 내 친구 목록 어디에도, 즉 [차단된 친구] 목록에서 조차 지우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이것은 약간의 트릭이 필요합니다. [차단친구 관리]에서 일단 [차단 해제]를 합니다. 여기서는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 후에 다시 2차적으로 친구로 등록할 것이냐 [취소]할 것이냐를 묻는 확인창이 나옵니다. 차단은 해제 됐지만 친구로 등록되기 전의 순간입니다. 그때 [취소]를 선택하면 완전하게 지워집니다.

다시 강조합니다. 이것은 [차단 해제]를 통해 다시 친구로 등록하는 찰나, 친구 등록을 취소하는 것이라서 중간에 어정쩡하게 있다가 친구 목록에 올라가지 못하고 끝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좀 어려운 과정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카톡이 정식으로 친구를 완전하게 지우는 과정이 없어서 이런 방식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친구 목록에서 완전 삭제되는 순간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