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알아두면 쓸속있는 컴퓨터 종료 예약

by easyfly 2021. 11. 6.
반응형

컴퓨터 종료 예약

형님!

도서관입니다.

지금 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5시 18분이 되면서 종이 울리며 '님을 위한 행진곡'이 연주되는군요. 제가 이 시각에 귀가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오늘은 출석수업이 오후 6시 50분에 끝나니 그때까지 수업을 들을 수밖에 없군요.

집에 도착하면 8시경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 머리를 굴렸습니다. 이 강의는 그대로 유지하고 7시경에 컴퓨터를 자동으로 꺼지게 예약하고 스마트폰으로 강의에 계속 참여하면 늦어도 7시 안에 집에 도착할 것 같다는 판단. 이런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검색했습니다. 윈도우즈에서도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여 작업을 지시할 수 있거든요.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할 수 있는 터미널을 열고 명령을 부여하면 지시한 대로 컴퓨터가 종료되지 않겠습니까?

터미널을 열고 [shutdown /h]를 입력합니다. [h]는 [help]의 머리글자입니다. 즉 shutdown 도움말을 확인한 것입니다. 명령어 옵션을 보니 [s]가 있군요. 아마 [shutdown]의 머리글자이겠죠. [t] 옵션이 있습니다. [time]의 머리글자이군요. 명령어를 조합해 봅니다. [shutdown /s /t 3600]을 입력해볼 생각입니다. [3600초 후에 시스템을 셧다운 시켜라]는 명령어가 되겠습니다.

윈도우즈 시스템 종료 예약 실제 적용

윈도우즈창 아래 돋보기가 있는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터미널 프로그램을 찾습니다. 찾은 터미널을 선택하면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검은색의 터미널이 열립니다.

터미널 프로그램 검색

터미널에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hutdown /h]

셧다운 프로그램 도움말

도움말을 통해서 옵션으로 사용할 [/s]와 [/t xxx]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터미널을 열고 준비를 마쳤습니다. 즉, 옵션 [s]와 [t]를 조합해서 터미널에 입력할 준비를.

셧다운 명령어 입력

종료되기 1시간 전입니다. 터미널 프롬프트가 깜박이는 창에 과감하게 [shutdown /s /t 3600]을 입력하고 엔터합니다. 그랬더니 윈도우즈창 오른쪽 아래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네요.

60분 후에 Windows 종료 메시지

이렇게 터미널을 활용하면 윈도우즈 시스템 종료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