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구글 문서의 버전 관리하기

by easyfly 2021. 9. 14.
반응형

형님!

제가 형님께 공유해드린 문서 보신적 있지요. '백이형을 위한 스마트폰'이란 제목의 문서 말입니다. 그 문서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워드 문서입니다. 제가 작성하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교재. 그리고 형님이 궁금해서 문서에 기록하면 제가 댓글을 쓰던가 보충을 하는 그 문서.

백이형을 위한 스마트폰

형님이 [댓글작성자]로 공유되어 있어 뭔가를 쓰지 않았습니까? 그것이 빨간색으로 기록되어 있네요. 아마 실수하신 것 같아요. 그렇게 해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문서의 소유자인 제가 버전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제 모습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구글문서 PC버전 메뉴

버전기록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문서에 변경이 있을 때마다 버전을 기록을 해 둡니다. 물론 버전 이름을 기록해 둘 수도 있구요. 버전이름이 따로 없으면 [월일시간]순으로 버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좀 더 볼까요. 오른쪽에 [버전 기록]을 보면 그간의 이 문서 히스토리가 쭉 나옵니다. 형이 수정한 내용은 [7월 17일 오후 12:02]에 변경했다는 내용까지. 그리고 [6월 3일 오후 12:51]에 Studing Silver님이 글을 작성했다는 내용 등이. 이 버전을 확인하고 안전한 버전으로 복원하면 문서는 깨끗해집니다.

복원했더니 깨끗한 문서가 다시 보이네요.

복원한 문서

복원 후에는 7월 17일 형님이 수정한 내용은 완전히 사라질까요? 아닙니다. 히스토리가 지워질 일이 없죠. 그 내용도 그대로 기록되어 있고, 오늘 버전을 복원했다는 내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