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이형을 위한 스마트폰 기초

이런 경우에 어떤 와이파이를 선택하시겠습니까?

by easyfly 2021. 11. 7.
반응형

와이파이에 대하여

위키백과의 와이파이 정의

와이파이(Wi-Fi, WiFi)는 전자기기들이 무선랜(WLAN)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서, 주로 2.4 기가헤르츠 (12센티미터) UHF 및 5 기가헤르츠 (6센티미터) SHF ISM 무선 대역을 사용한다. 무선랜은 일반적으로 암호로 보호되어 있지만, 대역 내에 위치한 어느 장치라도 무선랜 네트워크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도 가능하다.

와이파이를 잘 사용하면 데이터를 아껴 자신의 스마트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와이파이 존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환경을 갖췄습니다. 저는 KT를 사용하고 있기에 요금제 데이터 외에도 와이파이 핫스팟을 통한 서비스도 많이 활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여러분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두 와이파이 비교

하나는 내가 사용하는 KT핫스팟에서 제공하는 KT와이파이이고, 또 하나는 도서관에서 잡힌 LG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입니다.

KT핫스팟 와이파이 LG 무료 공공와이파이

안테나 아이콘을 보면 KT와이파이보다 LG공공와이파이가 수신 상태가 좋군요. 그것만 보고 선택할 수는 없겠군요. 아래 네트워크 속도를 보면 KT는 260Mbps인데 비해 LG는 117Mbps이군요. 물론 이렇게 소속 통신회사의 네트워크 속도가 완연히 높을 때가 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낮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처음 시도했을 때는 LG보다 KT WiFi 속도가 더 낮았습니다. 그때는 와이파이 수신 상태도 두줄이었군요.

첫 번째 시도에서 KT 네트워크 속도

위와 같은 경우라면 공공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저의 선택

저의 선택이 궁금하시다고요. 저는 빠르던 늦던 별생각 없이 제 통신사의 와이파이를 선택합니다. 머리 굴리기 싫으니까요. 그깐일로 머리 굴리기 시작하면 이 복잡한 세상에 머리 터지지 싶어요.

 

형님 폰의 경우는 데이터가 제한되어 있는 폰이니 와이파이 선택에 고려할 일이 많겠군요. 제 폰은 그런 걱정이 필요없는 데이터 무제한입니다. 와이파이가 없더라도 데이터 사용하면 되니까요. 그래서 아마 '머리 운운...'하며 공연한 허세를 부린 것입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