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윈도10 포장재에 윈도11 내용을 넣어 11을 설치하다

by easyfly 2022. 2. 13.
반응형

윈도 11 설치 제한

TPM 2.0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11을 설치함에 있어 필요한 조건이 하나 늘었습니다. 필수 요소로 TPM 2.0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TPM이란 Trusted Platform Module의 머릿글자로 [신뢰 플랫폼 모듈]입니다. 이는 하드웨어적으로 여러 가지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모듈입니다.

TPM 2.0이 지원되지 않는 컴퓨터는 윈도 11이 설치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예 설치를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좀 수고스럽지만 포장재를 윈도 10으로 바꿔서 설치하면 진행을 막는 과정을 피해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검문소를 피해 목적지를 가는 셈이라고 할까요.

포장은 윈도 10인데 내용물은 윈도 11인 셈입니다.

제 노트북의 진단 결과

제 노트북은 메모리가 12기가이고 비교적 사용에 불편함이 없지만 Windows 11 설치는 어려웠습니다. 이유는 TPM(Trusted Platform Module) 지원이 안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Windows 11 지원되지 않는 프로세서라는 진단

이 노트북에 Windows 11을 설치했습니다. 다음은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Windows 11 설치 화면

TPM 2.0이 지원되지 않은 노트북에 Windows 11을 설치한 화면입니다. 윈도 시작 버튼과 작업파일들이 가운데에 배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indows 11 화면

Windows 키를 클릭한 결과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 아이콘들이 화면 가운데로 솟아 오르군요.

Windows 11 클린 설치

Windows 10 ISO 파일과 Windows 11 ISO 파일을 먼저 다운 받습니다. 다운로드 도구를 통해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설치는 기존 설치 환경을 완전하게 뭉개고 새롭게 설치하는 '클린 설치'를 택하겠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도구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문서 폴더에 보관했습니다.

Windows 10 ISO 다운로드

이어서 Windows 11 ISO 파일을 받습니다.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Windows 10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옵션을 정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언어 선택 창이 열립니다. 해당 언어(한국어)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다운로드 창이 열립니다.

Windows 11 ISO 다운로드

'64-bit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성공했습니다. 'Windows10'과 'Windows11'이 이름은 차이가 있지만 한 폴더에 모여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두 버전의 ISO 파일

설치 ISO 이미지 만들기

이미 AnyBurn 사용법은 소개했습니다.

다시 간단하게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운로드는 AnyBurn 홈페이지에서 'AnyBurn'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AnyBurn에서 설치 이미지 편집하기

이번에는 '이미지 파일 찾아보기 추출'과 '이미지 파일 편집'을 이용합니다. 좀 더 설명하면 Windows 11 이미지 파일에서 핵심이 되는 파일을 추출해서 Windows 10 이미지 파일에 대체해서 '설치 이미지'를 만듭니다.

자꾸 반복되는 얘기인데, 포장은 'Windows 10', 내용은 'Windows 11'로 만들어내는 작업입니다.

AnyBurn 초기 화면

먼저 Windows 11 설치 파일을 AnyBurn의 '이미지 파일 찾아보기/추출'로 불러들입니다. 불러들인 뒤에 구성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필요한 파일을 추출하고자 합니다.

Windows 11 찾아보기 추출

인스톨 파일 추출

Windows 11 이미지 파일에서 구성 내용 중에서 찾아 추출합니다. 찾는 파일은 설치 이미지의 핵심을 이루는 'install.wim' 파일입니다.

install.wim

이 'install.wim' 파일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변경하는 이름은 Windows 10 설치 파일에서 사용하는 이름인 'install.esd' 파일입니다. 이름을 변경한 후에 추출합니다.

파일명을 'install.esd'로 변경

이름이 변경된 'install.esd' 파일을 선택한 다음 옵션 중 '선택한 파일 및 폴더만 추출'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추출
선택한 파일만 추출

선택된 'install.esd'을 추출하는 과정이 아래에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추출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상당 시간이 걸리네요.

install.esd 파일 추출 중

Windows 11 이미지 파일이라는 몸체에서 'install.esd'라는 파일을 추출했습니다. 술로 비유하자면 알코올 진액만 짜내는 셈이네요.

추출된 install.esd

이 파일을 Windows 10 이미지 파일 안에 있는 'install.esd' 파일과 대체합니다.

처음에 얘기했듯이 포장은 Windows 10, 내용은 Windows 11이 됩니다. 설치 과정에서도 처음 설치는 'Windows 10 설치'라고 나오지만 끝날 때는 'Windows 11 설치'라고 뜹니다.

설치 이미지 편집

Windows 10 이미지 파일을 불러내서 편집을 하겠습니다.

이미지 파일 편집

이 과정은 Windows 10 파일의 핵심 엔진을 Windows 11 이미지의 핵심 엔진으로 대체하는 과정입니다. 당연히 '이미지 파일 편집' 메뉴로 진행해야겠죠.

Windows 10 이미지 파일 선택 후 다음 진행

Windows 10 이미지 파일을 편집창으로 불러냅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 10 이미지 파일의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install.esd' 파일은 제거합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위에 있는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기존 install.esd 제거

Windows 11 인스톨 파일 추가

추출한 핵심 엔진인 'install.esd' 파일을 추가합니다.

install.esd 추가

AnyBurn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 미리 추출했던 Windows 11 'install.esd'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추가 버튼 클릭

추가 버튼을 눌러 확인하면 새로운 설치 이미지에 추가됩니다.

새로운 이미지 파일 구성 창

새롭게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는 과정입니다. 이때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겠습니다. 본래 포장재가 'Windows 10'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름을 그대로 두면 'Windows10.iso'로 나타납니다.

새로운 이미지 생성을 준비 끝

'지금 만들기' 버튼으로 진행합니다.

크린 설치 이미지 만들기 진행

'이미지 파일 쓰기 시작' 메시지가 보이면서 이미지는 제작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은 TPM을 언급하지 않고 Windows 11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미지 파일 생성 성공

이미지 파일 생성이 끝났습니다. 'Exit'로 빠져나오면 만드는 과정은 끝났습니다. 이 파일은 ISO 파일이기 때문에 부팅 과정에서 설치를 바로 하려면 AnyBur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항목을 통해 해결하면 됩니다.

완성된 이미지 파일

저는 기존 파일과 구별하기 위해 'Windows10NoTPM'이라 명명했습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이름을 'Windows11NoTPM'이 더 적절하지 싶네요.

부팅 USB가 필요한 경우 선택할 메뉴

설명이 길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 요약(마인드맵)

설치 요약(마인드맵)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