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교육

카카오톡 활용

by easyfly 2022. 7. 4.
반응형

카카오톡의 기본

카카오톡(카톡)의 기본 창은 아래 5개의 아이콘이 나타난 창입니다. 친구, 채팅, 뷰, 쇼핑, 더보기가 그것입니다. 선택된 아이콘은 색이 반전됩니다. '다크' 모드에서는 흰색으로, '라이트' 모드에서는 검은색으로 반전됩니다.

카카오톡의 기본 창

여기서는 '다크 모드'로 진행하겠습니다. 중요한 두 가지 메뉴는 '친구'와 '채팅'입니다. 그리고 '더보기'

친구

'친구'를 선택하면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들이 나옵니다. 물론 가장 친한 친구는 '자기 자신'입니다. 자신은 '영원한 동반자'로 세상을 떠나야 헤어지는 친구가 되겠습니다. 자신의 사진을 선택하면 자기 '프로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기를 소개하는 것이기에 자신의 모습을 비롯해서 좋아하는 음악과 글귀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친구와 채팅 중 '친구'

채팅

다음은 '채팅'입니다.

채팅 메뉴 선택

'채팅'은 우리 말로는 '대화'입니다. '대화' 중인 친구 및 그룹 활동이 보입니다. 반전된 '말 풍선'에 빨간 바탕의 숫자가 보이네요. 그 숫자는 아직 확인하지 않은 대화가 '5'이라는 얘기입니다. 확인을 하면 숫자는 없어집니다.

더보기

카톡에 잡다한 기능은 '삼점 더보기'에 있습니다. 다섯 가지 아이콘 중에서 점이 세 개 박힌 '삼점 더보기'가 그것입니다.

여기서는 '지갑'을 비롯해서 메일 등 카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선물하기'도 여기에 있고, '서랍'도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간편 인증'으로 이용할 때 편리한 '인증서'도 있습니다.

지갑과 서랍

지갑과 서랍은 평소 생활에서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디지털이 일반화되지 않았을 때 지갑을 생각하면 됩니다. 지갑에는 신분증을 비롯해서 현금 등을 소지하고 다니지 않았는지요? 마찬가지입니다. 지갑에는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등 금전과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과 인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서랍은 경우가 좀 다르군요.


집에서 사용하는 책상 서랍에는 필기 도구 등 잡다한 것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서랍은 '메모', '사진과 동영상', '파일' 그리고 '링크'가 모여 있네요.

서랍에 있는 것들

톡서랍 플러스란?

'플러스'가 들어가면 '유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톡서랍을 서버에 더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서랍에 보관할 파일이나 사진이 많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톡서랍'으로는 부족하겠죠. 그럴 때에 추가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톡서랍 플러스 구독하기

톡서랍 플러스 구독하기

톡서랍 플러스를 구입하게 되면 월 2,200원의 이용료를 카카오페이로 지급하면서 카카오톡 서버 공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결제 통로는 '구글 플레이'군요. 만약 취소하려면 '구글 플레이의 정기 결제 페이지'에서 취소하면 됩니다.

톡서랍 플러스 구독 톡서랍 플러스 결제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