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교육

광주 디지털배움터와 안전하게 떠나는 랜선 바캉스 2: 여행지 경로 찾기

by easyfly 2021. 8. 30.
반응형

구글지도 어플 활용

국내에서 길찾기 어플로 많이 사용되는 어플은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입니다. 그러나 외국을 나간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구글지도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구글은 [구글어스], [구글포토], [구글아트앤컬쳐] 등 여행객에게 필수적인 어플들이 있습니다. 이번 여행지 경로 찾기에서는 주로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위 어플 등을 이용하여 학습하겠습니다.

구글지도 어플

구글지도 어플을 실행합니다. 검색창에 [산호세]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언어에 구애를 받지 않고 검색되는 것이 신기합니다. 그만큼 언어간의 장벽이 낮아졌다고나 할까요. 쉽게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를 찾습니다. 

구글지도에서 [산호세] 검색

우리는 강선생님의 아들집 주소를 알고 있었고 그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2576 Anchorage Pl]을 입력했습니다. 강선생님 아들집을 바로 찾아주는 것입니다. 놀랍습니다. 아니, 놀랄 일은 아니죠.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으로 우리집을 찾는 것과 동일하니까요.

구글지도에서 강선생님 아들 집을 찾음

지도 아래에 사진이 아들집이 맞다는 강선생님. 우리는 아래 사진을 스크롤해 올렸습니다. 역시나 강선생님 아들집이 전체적으로 보이는 군요. 전체 주소와 함께.

주소와 함께 보여주는 거리뷰

 

찾아낸 아들집 위치를 길게 눌렀더니 좌표가 나오네요. [37.613783,-122.091319] 라고. 이는 북위 37.613783이고 서경 122.091319 라는 얘기. 앞 수치에 아무런 표시가 없을 때는 북위를 나타냅니다. 남위는 [-]가 붙지요. 동경에는 아무 부호도 붙지 않습니다. [-]가 붙은 수치는 경도가 서경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표현은 10진수 표현입니다. 만약 도분초로 표현하게 되면 다시 가공하는데 시간이 요합니다. 도분초를 나타내는 자판 표현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도와 경도 좌표가 표현

이와 같은 위도와 경도 좌표값을 가지고 [구글어스]에서 찾아 보겠습니다. [구글어스]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야심작입니다. 3D입체 도면을 제공하고 프로젝트를 구현하여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구글어스 활용법

구글지도에서 얻은 정보를 구글어스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구글어스에서 본 산호세 상공입니다. 검색 돋보기를 선택하여 위에서 얻은 좌표값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좌표값으로 찾은 결과

확대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3D로 화면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2D]와 [3D]는 아래 나침반 아이콘 위에 있습니다. 그 위에 있는 아이콘은 [팩맨]이라고 합니다. 팩을 매고 여행을 한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그 아이콘을 선택하면 거리뷰를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강선생님 아들집

강선생님에게 지도를 보였습니다. 손뼉을 치며 좋아하십니다. 맞다는 얘기. 사진으로 늘 봤던 집이라고 하면서. 드디어 우리는 강선생님 아들집을 찾았습니다. 팩맨을 선택했더니 아들집 앞에 거리뷰가 가능하다고 파란 선이 나오군요.

팩맨 선택 후에 나오는 파란 선

이 파란 선을 선택하면 팩맨이 그 장소로 이동해서 팩맨의 시야를 보여주는 것이죠. 우리는 여행을 가지 않고도 현장을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터치하여 강선생님 아들집을 더 자세히 들여다 보도록 하지요.

사진을 보는 것 같은 생생한 모습의 아들집

내친김에 강선생님 친구들이 사는 곳을 다니기로 했습니다. 강선생님 친구들 중에는 뉴욕이나 다른 도시에서 사는 분도 많았지만, 샌프란시스코 주변에 사는 분도 많았습니다. 우리는 강선생님 미국 기행 프로젝트를 [구글어스]에서 진행했습니다.

 

우선 [구글어스]에서 새 프로젝트를 시작했지요. 새 프로젝트 이름은 "아들찾아 삼만리". 드디어 처음에 마인드맵으로 기획한 내용이 실현됩니다.

아들찾아 삼만리 프로젝트 완성

아들집을 중심으로 그 근처에 사는 친구집과 스탠퍼드 등 인근 대학교와 관광지 등을 한 달에 걸쳐 두루두루 들릴 수 있는 기가막힌 계획이 완성됐습니다. 프로젝트 "아들찾아 삼만리" 는 이어서 키네마스터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일과 만들어진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일 등이 남았습니다.

 

공부하는 노년 공노사노 김병한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