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마크다운 언어 교수학습과정안(2시간)

by easyfly 2024. 1. 10.
반응형

마크다운 언어 교수학습과정안 (2시간)

1. 개요

  • 과목명: 마크다운 기초
  • 대상: 초보자
  • 소요 시간: 2시간
  • 목표: 마크다운의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간단한 문서 작성 능력을 갖추기

2. 교육 목표

  • 마크다운의 기본 개념과 사용 이유를 이해한다.
  • 마크다운의 주요 문법을 숙지한다.
  • 실습을 통해 마크다운으로 간단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수업 진행

3.1. 도입 (20분)

  • 활동 1: 마크다운이란 무엇인가? (10분)
    • 마크다운의 정의 및 HTML과의 비교 설명
    • 마크다운의 사용 예시 소개 (GitHub, 블로그 등)
  • 활동 2: 마크다운의 중요성 및 장점 설명 (10분)
    • 간결성, 가독성, 편리함에 대한 강조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활용 가능성 소개

3.2. 본론 (70분)

  • 활동 3: 마크다운 기본 문법 소개 (30분)
    • 헤더, 강조, 목록, 링크, 이미지, 인용문, 코드, 표 등의 문법 설명
    • 각 문법에 대한 예시와 함께 설명
  • 활동 4: 마크다운 실습 (40분)
    • 실습 예제 제공 (간단한 블로그 글, README 파일 등)
    • 참가자들이 직접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하여 문서 작성
    • 강사가 순회하며 개별 지도 및 피드백 제공

3.3. 마무리 (30분)

  • 활동 5: 작성된 문서 공유 및 토론 (15분)
    • 참가자들이 자신의 작업물을 서로 공유
    • 서로의 작업물에 대한 피드백 및 의견 교환
  • 활동 6: 요약 및 질의응답 (15분)
    • 오늘 배운 내용 요약
    • 질문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이해도 확인 및 추가 설명 제공

4. 평가

  • 참가자들이 작성한 마크다운 문서를 통해 학습 목표 달성 여부 평가
  • 참가자들의 참여도와 질문 내용을 통해 이해도 평가

5. 필요 자료 및 장비

  • 프로젝터 및 컴퓨터 (마크다운 문법 설명 및 예시 제시용)
  •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개인 노트북 또는 컴퓨터 (참가자 실습용)
  • 마크다운 문법 요약자료 (참가자에게 배포용)

마크다운 교수학습과정안

정리

이 과정안은 마크다운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론과 실습을 균형 있게 구성하여 참가자들이 마크다운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