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브라우저] 닫은 탭 다시 열기(Ctrl + Shift + T)

by easyfly 2024. 5. 23.
반응형

브라우저 시대에서 탭 활용

한참 열 올려서 브라우저를 통해 보던 탭을 무심결에 닫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제 경우는 무슨 역술인 기사를 보다가 무심코 닫았는데, 궁금했습니다. 그런 경우에 닫은 탭을 다시 여는 방법입니다. 

엣지 브라우저에서 닫힌 탭 다시 열기

2대 브라우저, 크롬과 엣지

브라우저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구글 크롬브라우저 외에 인공지능이 일반화되면서 차츰 영역을 넓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 브라우저 모두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아래와 같이 '닫은 탭 다시 열기'로 되어 있고,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닫힌 탭 다시 열기'로 되어 있습니다. '닫은'은 사용자 중심으로, '닫힌'은 브라우저 중심으로 작명을 했다는 차이가 있네요. 

크롬의 '닫은 탭 다시 열기'

 

작명에서도 두 브라우저의 기본 콘셉트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사용자' 중심인가?, '브라우저' 중심인가? 인공지능이 부상하면서 같이 떠오르는 엣지 브라우저는 역시 객체 중심이고, 본래부터 아성을 쌓은 크롬 브라우저는 주체 중심입니다.

 

동일한 단축키, Ctrl + Shift + T

단축키 사용은 동일합니다. 중간 'Shift'가 다시 살리는 역할을 합니다. 'Shift' 키가 갖는 인문학적 의미에는 '다시 살린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변화', '이동', '전환'의 의미가 담긴 'Shift'키는 컴퓨터에서는 뭔가를 보태는 데 사용됩니다. 브라우저에서도 'Ctrl + T'는 새로운 탭을 여는 기능이고, 'Shift'가 포함된 경우는 '닫힌 탭'을 다시 여는 기능이 있습니다.

 

정리

웹서핑이나 브라우저 기반의 프로그램 중에 실수로 탭을 닫은 경우에 다시 살리는 방법입니다. 'Ctrl + Shift + T'가 단축키입니다. 또는 브라우저 제목 줄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나타난 서브 메뉴에서 '닫힌 탭 다시 열기'(엣지) 또는 '닫은 탭 다시 열기'(크롬)으로 다시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