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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GIS/QGIS 교육(2024)

[QGIS] 스타벅스 서울 소재 점포 열지도(Heat Map) 작성

by easyfly 202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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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서울 소재 점포 열지도(Heat Map) 작성

서울 소재 스타벅스 커피점의 열지도를 2006년, 2015년, 2022년 순으로 작성을 해봤습니다. 열지도 작성 방법 소개는 비교적 점포수가 적은 2006년 자료로 소개하겠습니다.

2006년 Heat Map
2015년 Heat Map
2022년 Heat Map

 

열지도(Heat Map) 작성 요령

QGIS에서 열지도 작성에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밑그림으로 서울 시군구 지도 레이어를 깝니다. 지역을 구분하기 위해 라벨을 표시합니다. 라벨 표시에는 버퍼를 기본 옵션대로 지정합니다.

서울 시군구 지도 레이어

 

2006년 스타벅스 커피점 데이터 레이어

2006년 스타벅스 커피점 레이어를 올립니다. 알아보기 쉽게 색상은 적색으로 바꾸고 심볼의 크기도 배로 늘렸습니다. 속성테이블을 열어보면 커피점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2006년 개설된 스타벅스 커피점(129개 점포)

 

2006년 데이터의 속성 테이블에 의하면, '이대점'이 1999년 7월 27일 개점한 점포로 가장 먼저 개설됐군요. 2006년 당시 마지막 점포는 2006년 개점한 '광나루역점'이군요.

가장 먼저 개설한 '이대점'과 '광나루역점'

 

열지도 작성

위 자료로 열지도(Heat Map)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열지도 작성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공간처리 툴박스'에서 '열지도' 또는 'Heat Map'을 찾습니다. 일부만 입력해도 관련 기능을 찾아줍니다.

키워드 'heat'로 열지도 찾기

 

열지도를 선택하면 Heat Map을 작성할 수 있는 대화창이 나타납니다. 대화창에서 설정할 내용에는 다음 세 가지가 중요합니다. 탐색반경이 너무 크거나 작으면 열지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탐색반경을 1,000미터로 하면 점포가 영향을 미치는 거리를 1킬로미터로 잡았다는 것입니다. 만약 500미터라고 한다면 더 가까운 거리를 영향권으로 반영할 것입니다. 

대화창에서 조정해야 할 요소들

 

'실행'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레이어의 기본값은 '그레이' 모드입니다. 열지도는 밀도를 추정한다는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열지도를 통해 포인트들이 어떻게 군집을 이루는가를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열지도 실행 결과

 

탐색반경의 비교

다음은 탐색반경을 하나는 1000미터로, 다른 하나는 500미터로 해서 비교했습니다. 데이터의 성격에 따라 탐색반경은 적절하게 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탐색반경 1000미터의 경우
탐색반경 500미터의 경우

 

열지도에서 Output raster size

이 부분은 결과로 산출한 레스터 이미지의 사이즈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픽셀로 나눈다는 것은 위 경우에 서울시 전역을 가로, 세로 20미터 간격으로 나눠서 400제곱미터 단위를 1픽셀로 만들어 이미지를 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더 자세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더 잘게 나누면 되겠지만 파일의 커지면서 결과물이 산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예에서는 가로 세로 20미터 단위로 나누면 1070 * 1550 픽셀의 이미지 레이어가 만들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레스터 이미지 규격 설정

 

레스터 이미지의 시각적 효과 

기본 옵션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물은 그레이 모드로 다음과 같습니다. 탐색반경을 1000미터로 한 경우입니다. 이것을 위에 게시한 형태로 바꾸기 위해서는 속성에서 '단일 밴드 그레이'에서 '단일 밴드 유사 색상'으로 변경하고 원하는 색을 선택하여 변경합니다.

탐색반경 1000미터의 경우

 

심볼 수정

심볼의 렌더링 유형을 '단일 밴드 유사색상'으로 변경하고 색상표에서는 적색 계통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등간격을 선택한 것은 분석을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심볼 렌더링 값 설정

 

마지막으로 얻은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북에서는 중구, 강남에서는 강남구에 점포가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브랜드 관리를 중심에서 확실히 하고 주변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주변으로 확대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셈이군요.

스타벅스 2006년 점포 배치 열지도

 

정리

열지도는 특정 지점의 밀도를 시각화하는 지도입니다. 색상 그라데이션을 통해 고밀도지역과 저밀도지역을 구분하여 데이터의 분포와 패턴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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