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장로님을 위한 부동산 프로그램

PC에서 스마트국토정보로 본 부동산 통계

by easyfly 2021. 10. 13.
반응형

스마트국토정보

장로님!

제가 장로님 덕분에 부동산에 대해 많은 것을 습득했습니다. 장로님이 소개한 [디스코] 어플을 통해 거래되는 부동산의 시세 변동도 알 수 있었고, 부동산전자계약 시스템을 경험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모처럼 제가 장로님에게 새 어플을 소개하게 되네요.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토정보, 스마트국토정보 어플을 소개하려고 해요. 물론 PC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모바일만은 못하군요. 물론 재산으로서 토지를 접근하는 것은 아니고 국가의 삼요소 중에 하나인 국토로서 토지를 접근한다고 생각해야 겠네요. 일반인들도 이 어플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상당히 정밀한 통계치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국토 이용에 관한 상식도 넓어지겠네요.

우선 PC에서 접근할게요.

스마트 국토정보 홈페이지

PC에서도 모바일 환경을 기준으로 제공된다는 점이 아쉽기는 해도 [m.nsdis.go.kr]주소로 서비스가 실행되네요. 왼쪽 위에 있는 [세줄더보기]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 중에서 [국토통계]를 선택했더니 각종 통계가 제공되군요. 우선 부동산현황 중에서 주택보급률을 볼까요.

왼쪽 더보기 메뉴

스마트국토정보로 본 국토통계

국토통계에는 여러 범주로 분석이 되어 있군요. 부동산현황, 부동산거래, 부동산가격 등을 통계표와 그래프로 정보를 제공하는군요.

부동산현황 중 주택보급률

놀랍게도 우리나라 주택보급률은 100%가 넘는군요. 단지 수도권만 99.2%로 약간 미달되지만 전국 상황은 104.8%로 차고도 넘친다는 통계값입니다.

이 통계값을 보면서 수도권 집값 상승에 대한 이해는 어렵군요. 0.8% 부족한데 그 난리속이라니...... 이게 같은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이 많아서일까요? 아니면 본채, 별장 등 다른 용도의 주택이 많아서일까요? 저같은 문외한은 납득이 되지 않는데, 수치상으로는 주택보급률은 100%를 넘기고 있어요.

이번에는 부동산가격에서 지가변동률을 보겠어요.

부동산가격 중 지가변동률

지가변동률은 세종특별자치시, 서울특별시의 변동률이 가장 높군요. 나중에 이삭에 들리면 장로님의 전문적인 식견을 통한 분석을 듣고 싶어요.

다음은 APT실거래지수에 대한 통계입니다.

아파트 실거래지수 통계

아파트실거래지수는 단연 수도권이 높군요. 평범한 사람들도 뉴스를 통해 알고 있는 상식과 일치하군요. 수도권이 160.7인데 비해 지방은 117.5로 큰 차이를 보이네요. 이 통계치 비교는 2006년 1월을 100으로 했을 때 비교치입니다. 요즘 천정 모르고 튀는 서울 아파트 가격하고는 일치하지 않은 듯 한데 통계 수치로는 1.6배 정도 인상된 셈이네요.

이 통계치를 그래프로 볼 수 있도록 [그래프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래프로 본 아파트실거래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의 막대그래프 차이가 크군요. 특히 서울의 막대그래프는 174.8%를 기록하면서 세종특별자치시와 쌍벽을 이루고 있네요.

그래프로 본 아파트 실거래지수

마지막으로 부동산거래 항목을 보려구요. 주택거래현황도 있지만, 최근 사회적으로 물의가 큰 아파트거래현황을 그래프로 보게요.

부동산거래 중 APT거래현황 그래프

오늘은 PC에서 실행한 결과들입니다.

다음에는 모바일에서 두루두루 살펴 보시게요.

장로님!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