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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문서 사본 만들기
원격 교육으로 '인공지능' 학습 중입니다. 강사 선생님이 학습물을 구글 문서로 공유를 합니다. 공유된 문서를 내 드라이브로 옮기는 데 사용되는 것이 '구글문서 사본 만들기'입니다.
사본의 위치
사본을 만들면 기본적으로 '내 드라이브' 루트에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루트에 파일에 많이 쌓이면 나중에는 찾기도 힘들고 감당하기 어려워집니다. 해서, 학습 파일을 따로 디렉터리를 만들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단 사본을 만들면 브라우저에 만들어진 사본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 대화창이 뜹니다. 이때 생성될 디렉터리를 지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렉터리 지정을 '선택'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당 디렉터리명에 마우스가 진입하면 그 오른편에 '선택'이라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가장 빠릅니다. 그렇지 않고 디렉터리를 클릭하면 다시 '선택'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도록 되어 있어 이중 일이 됩니다.
생성된 구글 문서
생성된 구글 문서는 의도한 디렉터리에 차곡차곡 쌓여 복습하기 알맞습니다. 이 강좌는 모두 80시간이 진행되는 강좌인데 하루에 4시간씩 20일 간 진행됩니다. 그때그때 정리해두지 않으면 나중에는 힘들어질 것 같아 오늘 아홉째 날에 그동안 문서와 실습 자료를 한꺼번에 정리했습니다.
정리
구글 문서와 주피터 노트북은 구글 드라이브를 근간으로 모든 활동이 이뤄집니다.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앤드랍'을 통해 원하는 디렉터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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