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을 통한 스마트워크

여러 구글 문서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

by easyfly 2024. 11. 4.
반응형

여러 구글 문서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

여러 구글 문서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봅니다.

1. Google Apps Script 이용하기


Google Apps Script를 활용하면 자동으로 여러 문서를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단계를 밟습니다.

1. Google 드라이브에 연결하기


구글 드라이브에서 새로운 Google Apps Script 파일을 만듭니다. '드라이브 -> 새로 만들기 -> 기타 -> Google Apps Script'에서 작성 가능합니다.



2. 스크립트 작성하기

3. 폴더 ID 설정하기


스크립트의 YOUR_FOLDER_ID 부분을 여러분의 문서가 들어 있는 구글 드라이브 폴더 ID로 변경해주세요. 폴더 ID는 구글 드라이브 URL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4. 스크립트 실행하기


상단 메뉴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 스크립트를 실행하세요. 첫 실행 시 권한을 요청할 수 있으며, 권한을 허용해주시면 병합 작업이 시작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Merged Document'라는 이름의 새 구글 문서가 생성되며, 해당 문서에서 병합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로 파일을 병합하는 것은 짧은 시간에 많은 파일을 병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원하는 형식을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2. 수동 복사 & 붙여넣기


문서 수가 많지 않다면 수동으로 복사하고 붙여넣기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단계를 참고하세요.

1. 첫 번째 구글 문서를 열고 새 문서를 생성한 뒤 제목을 설정하세요.


2. 두 번째 문서를 열고 전체 내용을 복사하여 새 문서에 붙여 넣습니다.


3. 각 문서를 추가할 때 페이지를 나누기 위해 ‘삽입 -> 구분선 -> 페이지 나누기’를 선택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문서를 순서대로 복사하여 붙여넣기한 뒤 저장하세요.



3. 서드파티 도구 활용하기


일부 서드파티 도구나 구글 워크스페이스 마켓플레이스 애드온(Add-ons)에서 문서 병합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Doc Builder와 같은 애드온을 설치하여 여러 구글 문서를 자동으로 병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문서를 손쉽게 합칠 수 있으며, 특히 Google Apps Script를 활용하면 많은 양의 문서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컴퓨터 활용 > 구글을 통한 스마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Play 북  (13) 2024.11.13
구글 렌즈 번역 기능  (11) 2024.11.06
엑셀 파일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여는 방법  (16) 2024.11.02
구글 Play북으로 책 읽기  (11) 2024.10.31
구글 Play북 활용  (10) 2024.10.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