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방송대 eBook 이용하여 기말고사 준비하기

by easyfly 2021. 12. 8.
반응형

방송대 eBook

책은 역시 종이책!

그래도 어쩌랴.

그 많은 교재를 가지고 다닐 수는 없고......

해서, 구입한 것이 '방송대 eBook'입니다. 대학교재라는 것이 계속 보관해두고 볼 서적도 아니고. 그래서 대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방송대 eBook

기말고사 기간입니다. 게을리했던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하면 할수록 '종이책'이 그립습니다. PC에서 들어갑니다. 학교 홈페이지를 거쳐 eBook에 접근했습니다. 책을 열면 브라우저에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 서점가에서 제공하는 이북에 비하면 접근 방법이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 [학습하기]의 e-Book

그래도 어찌하리. 내가 선택한 방법인데.

[인간과 교육]을 선택합니다. 2주 후에 시험 볼 과목이거든요. 다행히 전자책이 있습니다. 방송대에서 제공하는 eBook에는 전자책과 PDF가 있습니다. PDF로 제공되는 책은 스캔해서 그대로 올린 수준입니다. 물론 검색이 되니까, 스캔 수준은 아니네요.

인간과 교육 선택

[EPUB 뷰어 실행]을 선택했습니다. 전자책은 제법 책 구실을 합니다. 밑줄도 그을 수 있고(물론 종이책에 비하겠습니까만) 메모도 남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좋은 점이 있다면 검색이 쉽다는 점입니다. 아니, 또 하나 근본적인 좋은 점이 있네요. 소지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 있으니 항상 내 품 안에 교과서가 있다 싶네요.

실행된 전자책

디지털의 장점이라 볼 수 있는 다음 메뉴들을 잘 활용하면 효과적인 학습도 가능하다 싶어요. 특히 [검색]에서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그러나 브라우저 창을 따로 띄우려고 해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한쪽에서는 강의 들으면서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아쉽습니다.

전자책 뷰어에서의 EPUB

종이책에 밑줄 긋는 것과는 비교도 안되는 형편없는 재미지만 비슷한 흉내는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모아서 볼 수 있다는 디지털이 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형광펜을 사용한 모습

그럼 스마트폰에서는 어떻게 보이는지 궁금하시죠?

방송대 eBook을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U-KNOU캠퍼스] 어플에서 [e-Book]을 엽니다. 다음과 같이 [e-Book] 메뉴가 있습니다.

e-Book 메뉴 선택

전자책 선택 후에 해당 과목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EPUB 뷰어]와 [PDF 뷰어]가 나타납니다. 물론 전자책이 PDF에 비해 용도가 다양해서 좋겠으나 화면이 작아 좀 짜증 납니다. 스마트폰에선 오히려 PDF가 보기에는 좋은 것 같아요.


과목 선택 전자책과 PDF 선택

물론 저는 전자책으로 이용합니다만 가끔은 PDF로 넘겨 보기도 합니다. 책을 읽을 때는 PDF, 메모나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을 때는 전자책. 그런 식이죠.

전자책 뷰어 선택 PDF 뷰어 선택

선택

그럼 어쩌란 말인가? eBook을 선택해, 말어!

제 생각에는 종이책과 전자책을 교과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싶어요. 저는 이번 학기 수강 과목 중 다섯 과목을 전자책을 선택했고 한 과목은 종이책으로 주문했습니다. 종이책으로 주문한 영작문2는 주문 당시 전자책이 발행되지 않았으니까요. 덕분에 두 가지를 다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경험 결과는 역시 종이책!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까, 내 판단을 고집할 생각은 없습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방식이 있을테니까요.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