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강리도 제목 아래 글

by easyfly 2022. 10. 11.
반응형

강리도 제목 아래 글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라는 제목이 있습니다. 그 아래 '역대제왕국도' 라는 작은 제목 글과 리스트가 있는데, 이런 글을 뭐라 하는지요?

이것도 발문이라고 하면 맞는지요?

라고 물었습니다.

통상 얘기되는 발문과는 달리 지도를 만들면서 기존의 국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 같다는 회신이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와 더불어 강리도를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는 세 가지를 얘기하더군요.

1. 우리가 통상 보는 축소된 지도로 알아볼 수 있는 정보가 빈약하다는 것입니다. 지도에 대한 설명을 해 줄 수 있는 사람도 없고.
2. 실물 크기의 강리도를 봐도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국 너머의 지리 지명은 전혀 알 수가 없다는 것이 두 번째 난관입니다.
3. 세 번째 난관은 '관점'입니다. 강리도에 대한 교과서와 선생님들의 관점을 우리는 극복하기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사람들은 그 이상의 고민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규장각 강리도 상단 부분

규장각에서 제공한 원본을 그대로 옮기기 어려워 세로로 방향을 바꿔 올렸습니다. 규장각 본은 글씨나 색깔은 류코쿠 본에 비해 질이 떨어지나 글씨는 선명하여 읽기는 수월합니다.

강리도 규장각 본에서 복사하여 회전시킨 이미지

강리도 류코쿠 본의 제목 아래 글

아래 조각으로 소개한 이미지는 류코쿠 본을 조각으로 나누어 올렸습니다. 발문과 마찬가지로 11조각으로 나눴습니다.

강리도 모사 프로젝트는 계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