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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와 홈페이지 제작

웹 로그 분석이란 무엇인가?

by easyfly 2022.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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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로그란?

웹로그란 사용자가 어떻게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지를 분석하는 데이터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언제 접속했는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등의 데이터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오후 6시에 가입 페이지에 접속하고, 5분 뒤 가입 완료 페이지에 접속했다면 가입 페이지 접속하여 5분 만에 가입이 완료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입 소요 시간이 5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수집한 데이터를 '웹 로그'라고 합니다.


웹 로그 분석

이런 식으로 웹 사용자들의 행태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것을 '웹 로그 분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 페이지에 1,000 명이 접속했지만 가입을 마친 사용자가 300명이라고 한다면 가입 성공률은 30%가 됩니다. 나머지 70%는 가입 도중에 포기했거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음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분석이 이뤄지면 '가입률 제고' 목표가 설정됩니다. 예를 들면, 가입률을 현재 30%에서 50%까지 올리기 위한 조치를 어떻게 취할 것인지가 과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개선책을 찾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데이터 수집 → 분석 → 개선책 반영


목표 수행을 위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로그 분석의 목표가 정해지면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 수집을 합니다. 가입률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는 가입 페이지와 가입 완료 페이지 접속자 수가 됩니다. 이를 수집하려면 사용자가 접속한 페이지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한 뒤 수집된 데이터를 웹 로그 데이터로 저장합니다.

웹 로그 데이터가 어느 정도 쌓이면 데이터 분석을 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웹 로그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추출하기 위한 SQL 코드가 필요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분석 도구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셀과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이 있고, 통계 툴로는 전문적인 R과 같은 도구가 있습니다.

완료된 분석으로 애초 제시됐던 과제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합니다.


개선책을 반영하여 행동 수행

개선책은 처음에 설정한 목표에 부합되도록 행동을 수행합니다. 처음 목표가 '가입률 제고'에 있었기에 가입률을 올리기 위한 가입 페이지 양식을 보완하고 가입 과정의 애매함을 없애는 프로그램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한 번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수집, 분석, 행동 단계를 반복하게 됩니다. 접속 페이지와 사용자 수 이외의 데이터가 추가로 필요하다면 수집 계획을 다시 세워 계획을 보완하면서 가입률이 목표치에 이를 수 있게 계속되는 것입니다.


마무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 전까지의 웹 로그 분석을 통한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이런 과정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된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같이 공부하시게요.


공부하는 노년 김병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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