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노년에 즐기는 코딩

전자책에서 종이책 변환 시 환경 설정

by easyfly 2026. 1. 17.
반응형

전자책에서 종이책 변환 시 환경 설정

시길을 활용하여 제작된 전자책을 종이책으로 변환하는 것은 캘리버 매니저를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캘리버 매니저에는 '책 변환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PDF 형식으로 변환하면 깨끗한 종이책 출력이 가능합니다.

캘리버 매니저의 책 변환하기 메뉴

 

일상탈출에서 시도하는 전자책과 종이책 제작에서 가장 어울리는 책 크기와 폰트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은 신국판보다는 작지만 용지 허실이 거의 없는 A5를 선택합니다. 폰트는 전자책에서 사용한 순바탕체(Serif폰트)와 KoPub돋움(San Serif폰트)으로 설정합니다. 기본 폰트는 12포인트로 했을 때 가장 무난합니다. 종이책에는 페이지 표시가 필요하기 때문에 '페이지 넣기' 옵션도 선택합니다.

캘리버 환경 설정

 

현동 선생의 칼럼집 '맨발 걸으며 시를 읽는다'에서 여러 차례 시도한 끝에 얻은 결론입니다. 폰트가 보이지 않으면 먼저 시스템에 폰트부터 설치합니다. 

윈도우 글꼴 설정에서

 

새 글꼴이 캘리버에 나타나기 위해서는 글꼴을 추가한 후, 캘리버를 다시 시작해야 적용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제작된 PDF파일은 비교적 전자책 환경과 비슷해서 추가 손질이 줄어듭니다. 

현동 선생의 책 일부

 

정리

전자책과 종이책을 동시에 출판하는 요령은 전자책 편집이 담백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사용이 번거롭지 않아야 종이책 변환이 쉬어집니다. '시마당'에서 만들어진 epub 파일은 기본 환경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잔손질이 덜 들어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