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을 통한 스마트워크

모바일에서 구글 문서 권한 설정 방법

by easyfly 2022. 12. 14.
반응형

구글문서

'공유'와 '협업'

구글의 기본 입장입니다. 이러한 기본 입장을 원할히 수행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권한의 섬세한 설정입니다. 문서에는 '공유 아이콘'이 상단에 있습니다. '댓글 관리', '삼 점 더보기'와 함께.

상단 공유 버튼


공유와 협업

공유를 위해 사람 모습의 '공유' 아이콘을 탭 하면 '사용자 또는 그룹 추가' 항목이 나옵니다.

아래 '액세스 권한 관리'는 일반 액세스를 관리하는 항목입니다. 즉 링크로 연결된 사람에게 부여할 액세스 권한을 말합니다. 기본 설정은 '공유되지 않음'으로 소유자 외에는 누구도 접근을 할 수 없습니다. 지극히 당연한 설정이죠.

공유되지 않음

링크 연결로 일반인의 공유를 허용할 때는 '공유되지 않음'을 탭 하여 대화창을 엽니다. 링크된 사용자가 항목을 열 수 없다는 메시지 아래 '변경'이 활성화됩니다.


링크 사용자 권한 설정

'변경'을 눌러 권한을 부여하도록 합니다. '추가된 사용자만 열 수 있다'고 되어 있고 오른 편에 더 진행할 사항이 있다는 '화살 머리(>)'가 보입니다.


제한된 상태

화살 머리에 의해 나타난 두 항목에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체크를 바꿉니다.

일반 액세스 권한 설정

이곳에서 링크 사용자에게 일정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링크 사용자 권한 3가지

세 가지 권한은 '뷰어', '댓글 작성자', '편집자'.

'뷰어'란 신문처럼 제공된 내용을 보기만 하는 권한입니다. '댓글 작성자'는 게시판처럼 댓글 등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유자 허락이 있으면. '편집자'란 글 소유자와 마찬가지로 글 수정 및 추가 등이 군소리없이 진행되는 권한입니다. 즉 소유자 허락과 상관없이 글 편집을 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권한 관리

기본은 '뷰어'로 되어 있습니다.

편집자와 소유자는 차이가 없는 걸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소유자는 버전 관리를 통해 일정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버전 관리는 아쉽게도 PC에서만 가능합니다.

권한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바뀌는 시간이 좀 걸리기도 합니다.

'댓글 작성자'로 변경
'편집자'로 변경

정리

구글 문서 모바일 버전에서도 문서의 권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공유자가 아닌 링크를 통한 일반 사용자도 '권한'을 부여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는 버전 관리를 통해 편집자의 잘못된 변경을 원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